🔍
인기 최근 유머/이슈 연예인 코인 주식 꿀팁
로그인 회원가입
유머/이슈 연예인 코인 주식 꿀팁
테마 전환
유머 게시글
유머

슈카월드) 환율은 왜 계속 안 내려오는가?

드립장인보조 📅 2026.06.25 10:54 👁 1 💬 0 👍 0

image.png

2가지 주제로 다뤄 볼 예정
한가지는 바클레이즈 보고서 

나머지 한가지는 한국은행 보고서

 

스압이 될 수도 있으니 참고 바람 

 

image.png
 

코스피 9000 돌파

1만 기대 중
수출액 1조 달성 가능하다 
무역 수지 흑자 작년보다 3배 많은 
360조 가능 
 

image.png


달러가 들어오는거 아님?
원화 강세 아니냐?
그래도 여전히 1500원 넘는다 

 

image.png


달러 인덱스 과거에는 105~110
현재는 95~100에 머물고 있다 


지난 몇년 간에 비해서 높은 수치는 아님
최근 몇 년간 원화는 계속 약해졌다 


최근 한달 사이 인도네시아 루피와 함께

가장 많이 빠진게 원화가치
원화 -3% 루피아 -3.7%
 

image.png

최근 화제가 된 바클레이즈 레포트가 있음 
국민연금이 증폭기로 작용했다라고 함 


간접적으로 외국인 투자자의

대규모 자본 유출을 초래 했다고 주장 

 

image.png


국장 부양을 위해 국내주식 비중을 
늘린게 현재의 국민 연금 


현재는 30%에 육박 했다는 말이 있음 
그 결과 코스피 오름
25년 국민 연금 연간 수익률 82%
현재 1분기 21.67%
더 오를지도 모른다 

고갈 시점이 65년 이였는데
69년으로 4년 연장 됨 

 

image.png

리벨런싱 뜻

운용 중인 자산 포트폴리오의

편입 비중을  원래의 목표 비율에 맞게

재조정하는 '자산 재조정'

리벨런싱 했다면
5월 말까지 국내주식 130조원 가량

순 매도 했을 것이다 


외국인 매도 + 국민 연금 매도 물량이 
나왔다면 코스피는 지금보다 낮을 것 


왜 이게 환율 영향이냐고 하냐?
 

image.png

풀이 하자면
국민연금이 매도를 안해서
외국인이 매도를 했다 


달러 수요로 이어졌고 
원화 팔고 달러 사자가 되서 
환율에 압박이 있었다는 주장 

 

image.png

국민연금 리벨런싱 부재 -> 코스피 상승 
따라서 외국인들이 리벨런싱을 했다(?)


국민연금이 열심히 팔았다면
코스피 안 올랐다 
약간 내려갔다면 외국인들이
리벨런싱 덜 하지 않았겠냐?

국민연금의 매도는
원화 팔고 원화 산다 -> 영향X
외국인 매도는
코스피 팔고 달러 교환 -> 영향O
라는 이야기다 
 

더 쉽게 말하면 
코스피 많이 올라서 환율에 압박 줬다 
 

image.png

외국인들의 순매도가 환율 압박을 
준 것은 사실이다 

 

image.png
 

슈카 개인 의견임 

만약 리벨런싱 했다면
외국인들의 순매도는 과연 줄었을까?
그러면 그게 무서워서 코스피를 올리면 안되나?
이코노미스트의 의견이니까 이해 함 
 

image.png

image.png

 

보건복지부 바로 반박함 

 

image.png

여전히 해외주식 비중 많이 가져 갈 예정 

 

image.png

4월 17일에 한국은행이 보고서 발간함
웃긴 점은 6월달에 또 보고서 나옴 
 

아래 내용은 4월 달 레포트임


6월 달 내용은 또 있다 
나중에 설명할 예정 
 

image.png
 

과거에는 경상 수지 증가 ->환율 강세 였음
공식이 깨지게 됨
20년 이후 경상 수지 증가 -> 환율 상승( 원화 약세)
모습이 지속 됨 

20년 이후 가계가 순 저축의

적극적인 주체로 등장했다 


과거에는기업, 정부가 했지만 

20년 이후 가계가 주도 함 

 

image.png

 

이들의 투자처는 해외였다
민간 부문의 대외 자산 비중이 증가함  
이러한 형태는 선진국의 형태 

 

image.png

 

우리나라의 대외자산 증가는
주식이 큰 비중을 차지함


선진국에 비해서 아주 높은 수치다

 

image.png


20년을 기점으로 주식 투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시기다 


그 결과 대다수는 미국으로 갔다 
선진국의 형태를 코로나 이후에 보였다는 것 
 

image.png
 

4월 달 레포트의 결론
달러 자산 선호 증가가 환율 상승의
주요 원인이다 
 

image.png

연초 이후에 개인들은

미장 매도하고 있는데?

코스피 급등해서 서학개미 오고 있는데?

 

종목 투자를 보면 진짜 국장 복귀 한다 
 

image.png
 

논란이 되자 한국은행에서
6월 달에 레포트 또 발간함 

 

image.png


해외 투자 -> 환율 급등 맞다 

 

image.png


국내 기업이 달러 안 가져온다 

과거 일본 기업들이 국내로 안 가져왔다 
해외에 재투자 한다는 말이다 

 

일본은 엔화 약세 압력에 시달리는 이유는
저금리 환경이 현지유보 및 재투자 때문이라는 의견 
 

image.png

 

반대로 대만은 열심히 가져온다 
대만의 해외 재투자 비중은 18%
우리나라 40% 일본 46%
그 결과 대만의 환율은 안정세

 

3개의 나라는 반도체 강세인 나라다
근데 왜 한국 일본만 그럴까?
달러로 번 돈이 국내에 안 들어와서
영향이 있지 않냐는 내용이다 
 

image.png
 

옛날에는 잘 가지고 들어왔다 
해외에서 돈 많이 벌었다면 가져오는게 맞다 
안 가져오는 이유는 기업들도 개인과 같다
해외 투자 수익률이 더 좋으니까 


트럼프의 영향도 일부 있다
공장 지어라, 관세 압박 등 

달러로 번 돈이  국내로 들어오는
수요가 줄어들게 된다 

 

image.png


이러한 형태도 과거 일본과 닮았다 
앤캐리트레이드, 와타나베 부인이라고 부른다

 

앤캐리 뜻
금리가 낮은 일본 엔화로 돈을 빌린다

금리가 높은 미국 등에 투자해서 돈을 번다 


와타나베 뜻
앤캐리를 활용해 돈을 버는 일본 투자자 

 

image.png


이러한 형태는 일본의 과거에서 보였다

한국도 비슷한 형태를 따라간다 
​​​

image.png

개인, 기업도 해외투자 한다 
작년에는 개인의 이슈가 있었음 


올해는 무역 흑자가 컸다
그 돈이 안 들어오나? 기다린다 
하지만 현지 유보가 커짐 

 

실제로 해외 현지 법인의

자본 잔액이 증가했다 

 

image.png


개인, 기업도 해외투자를 하면서

달러 압박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국내 수익성 저하에 따라 일본 따라 간다 

 

image.png

열심히 수출해도 달러가 안 돌아온다
그래서 환율이 높아졌다 


개인, 기업도 해외 투자를 많이 한다는 것 
 

image.png
 

국내로 들어오는 돈을 늘려야된다는게 결론 
현지 유보 재투자가 아니라 돌아와야된다 


반도체, 수출로 번 돈 돌아와야된다 


국장 매력 있어서 돌아오지 않냐?
국장을 매력적으로 만들어야

기업, 개인도 돌아온다 
돈이 돌아와야 원화 환율이 안정 된다 

 

image.png

만약 그렇게 하지 못한다면
일본처럼 장기적으로 환율이 오를지도 모른다 

엔화 약세 -> 소비 약해짐 ->수입품 비싸짐 
국가는 부자인데 개인은 가난하다

과거 일본은 해외에서 명품 사고 휩쓸던 나라다  
지금은 한국이 일본가서 점심이 싸다고 
먹는 그런 모습이 될 지도 모른다 


한국으로 돈이 들어올 정책이 필요하다
 

image.png
 

고환율은 수출기업에 좋지만
원화 가치의 하락이다 

 

image.png

image.png

image.png


6월 11일 수출 기업들 소집 해서

달러 가져오라고 압박 했다 

대충 잘하자라는 뜻 

 

image.png
 

기업들 협조하기로 했다 

 

image.png

금융당국 수장들 소집했다

대충 F4 모였다는 뜻 

 

image.png

image.png
 

여기도 대충 잘하자라는 뜻 
 

image.png
 

은행권도 소집령 내렸다 

 

image.png
 

대충 잘하자라는 뜻 

 

image.png

보험권도 소집령 내렸다
 

image.png

여러 곳 수장 모여서 잘하자 했다 

 

image.png
 

불법 외환 거래 대응반 상시 운영 예정 
절대 하지마라 

 

image.png

외환 공동 검사도 시행 예정 


이러한 모습이 지속된다면
대만처럼 안정화 될 수도 있다 

 

image.png
 

코스피 하락 -> 외국인 리벨런싱 막는게 아니라
코스피 상승 -> 외국인들의 투자 유치가 맞다 

 

미국 주식을 샀던 뭘 했던 
자금을 들어오게 해야된다 


국내 투자 수익이 좋은 환경
기업하기 좋은 환경 
코스피가 좋아지는 환경 

자금이 들어오는 환경 등
국내 투자 수익률을 높여야 

환율도 내려오지 않을까 생각한다 


국내 투자 수익률도 올라가서
달러도 잘 들어오고 환율도 안정화 되는
그런 모습을 기대한다 

끝 

요약하려고 했으나
내용 보고 정리 50분 걸림 
어려워... 누가 해줘 

#유머
🔗
▲ 이전글 ▼ 다음글
인기 알림 마이
✏️